충동조절장애

Psychological Diagnosis
심리건강진단

충동조절장애

호연센터 0 6606
다음의 여러 상황들에 부합될 때에는 충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충동조절 장애가 진단 용어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자신의 충동을 적절하게 통제하고 조절하기가 어렵다면 이 또한 심리적인 장애로 볼 수 있습니다.

* 시작한 일을 끝맺지 못한다. 한 가지 일을 끝맺기도 전에 다른 일을 시작하곤 한다.
* 참거나 기다리지 못한다. 시간을 들여야 하는 일이나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일에서도 참지 못하고 과 도하게 조급하다.
* 타인의 행동에 대해서도 인내심을 지니지 못하며 심하게 재촉한다. 
* 주위의 여건이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 충동적인 행동을 하기 이전에 긴장감이나 불안감등 정서적인 흥분상태를 보인다
*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이는 종종 폭행이나 파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 충동적으로 행동한 결과 자신에게나 타인에게 해를 끼침에도 불구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반복한다.

 충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먼저 충동적인 행동이 일어나는 발생빈도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어떤 상황과 조건에서, 어떤 대인관계에서 특히 충동조절이 어려운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확인하여 충동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상황과 조건을 탐색한 후 이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충동적인 행동과 관련된 심리적인 갈등이나 정서들을 깊이 탐색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충동적인 행동과 관련된 적대감이나 좌절감, 불안감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동적인 행동으로 인하여 이와 연관된 주위 사람뿐만이 아니라 이로 인해 그 자신이 크게 고통을 받습니다. 충동적인 행동으로 인해 일어나는 부정적인 결과들을 스스로 인식하고 직면할 수 있도록 자기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켜야 합니다. 치료적인 방법으로는 충동적인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인지-행동적인 방법들을 사용하고 훈련해 나가게 됩니다.